- 중풍
중풍
중풍이란?
뇌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어 뇌기능에 갑작스러운 이상이 생기는 경우 의식의 저하, 실신, 마비, 경련 등의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, 이러한 신경학적인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.
중풍의 원인
주요 원인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입니다. 이외에도 심장질환, 당뇨병, 고지혈증, 유전, 가족력, 헤마토크리트 수치 상승, 나이, 흡연, 음주, 비만, 정신적인 긴장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중풍의 증상
- 의식 변화
- 경련
- 보행장애
- 두통
- 언어장애
- 의식장애
- 운동마비
- 감각이상
- 어지러움
- 복시현장
- 발음이상
- 실조현장
- 실어증
- 행동장애
등의 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중풍의 경과 및 예후
대체적으로 중풍 후 약 70%의 환자에서 일상생활 동작을 혼자서 수행할 수 없으며, 약 80%에서 보행이 가능하며, 약 85%가 퇴원 후 가정에서 생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또한 중풍 환자의 약 10%는 아무런 치료 없이도 완전 회복 되며, 10% 어떠한 치료를 받아도 증상의 호전이 없으며, 약 80%의 환자에서 재활치료를 받아 기능의 호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
80%의 환자에서 재활치료가 필요하며 조기에 적절한 재활치료를 받아 기능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
중풍의 예방법
- 최고 혈압뿐만 아니라 최저 혈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.
- 심장병, 당뇨병, 고지혈증을 치료 및 관리합니다.
- 뇌졸중의 과거력이 있으면 예방관리를 더욱 철저히 합니다.
- 금연, 특히 하루 10개피 이상의 흡연은 위험합니다.
- 폭음을 금합니다.
-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.
- 과로를 피하고 평소 적절히 스트레스 관리를 합니다.
- 잠은 충분히 자도록 합니다.
- 규칙적인 운동과 배변습관을 갖도록 합니다.
- 염분의 과다 섭취에 주의합니다.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 1일 10g 이내가 적당합니다.
- 당순당분을 섭취하지 않습니다
- 약물치료
항혈소판제제: 동맬경화증에 의한 경우에는 일차적으로 혈관의 내벽이 파괴되면서 혈소판이 응집하게 되고 이차적으로 적혈구 등이 엉겨 붙어 막히게 되므로 항혈소판제제를 사용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. - 생활요법
겨울철 추운 곳에서 오랜 시간을 있거나 갑자기 추운 곳으로 나오는 것을 피합니다. 특히 고혈압이나 비만한 고령자는 화장실, 목욕탕 등 급격한 기온변화나 혈압변화를 가져오는 곳에서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. 추우면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을 높여 혈관이 터지기 쉽기 때문입니다.